본문 바로가기

새벽장어 스토리/새벽장어 이야기

민물장어와 바다장어의 차이? 맛과 보양식으로서의 차이는?

민물장어와 바다장어의 차이? 맛과 품질의 차이는? 

그리고 보양식으로서 어떤 것이 좋을까? 

 

장어란 무엇일까요? 

'장어' 생선으로 스테미너식으로 유명,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에서 많이 찾지만, 서양에서도 많이 즐겨먹는 고단백식품입니다. 특히 유명 축구선수 베컴이 즐겨먹고 있다고 하여 이슈가 되었던 "장어젤리" 봐도 동서양을 구분하지 않고 인기가 많은 식품이라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어에 대해서 구분을 못하시고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만큼 많은 분들이 장어에 대해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있고, 실제 장어를 드실 기회가 있지 않다는 것이 이유일 것입니다. 사실 장어 요리하면 장어 관련 전문 음식점을 방문하기 까지는 주로 결혼식장, 돌잔치 뷔페 식당에서 스시, 코너에 있는 장어요리를 드셔 기억 외에는 없으실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 보니, 드시는 장어가 어떤 장어인지? 민물장어인지 바다장어인지 구분하지 않고 "장어"로서만 알고 계시는 것이죠. 

 

 

(대부분 뷔페 식당에서 제공되는 장어는 '바다장어' 입니다. 민물장어와 바다장어의 가격 차이는 2~3배정도 나기 때문에 실제 민물장어를 뷔페음식으로 올리기에는 호텔뷔페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뷔페 음식점의 수지타산면에서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민물장어와 바다장어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새벽장어 양만장의 장어> 

 

민물장어 : 뱀장어(자포니카, 유럽, 북미산 ) 

뱀장어로 볼리는 민물장어는  극동산, 북미산, 유럽산, 동남아산으로 구분할 있으며, 국내에는 주로 극동산과 북미산 , 동남아산 종자의 장어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동남아산의 대표민물장어인 필리핀산의 경우 민물장어 중에서도 가격과 식감이 다소 떨어져 가격이 극동,북미산에 비해 1/2가격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민물장어의 경우 완전 양식이 되지 않으므로 치어를 국내서 채집하거나 해외에서 수입하여 국내 양만장에서 키워 출하하는 형태로 양식을 하고 있으며, 이렇게 출하되는 민물장어는 전부 국내산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치어의 국내 채집은 매우 부족하여 대부분은 해외 수입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바다장어 : 붕장어, 갯장어 

일본어로 "아나고" 불리는 바다장어의 대표 어류인 붕장어는 기본적으로 바다 연안에서만 서식하는 장어로 특히 일본 근해에서 부화, 남해안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민물장어가 바다에서 태어나 민물로 올라와 성장 산란을 위해 바다로 가는 것과는 달리 오로지 바다에서만 있는 어종이죠. 바다장어는 아직까지는 민물장어와는 달리 양식을 하지 않아 바다장어는 모두 자연산으로 보셔도 되겠습니다. 이유는 바다장어의 경우 어렵지 않게 바다에서 쉽게 잡을 있기 때문입니다. 양식 민물장어에 비해 30~50%정도의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 것도 이유입니다. 

 

 

참고로 곰장어로 많이 불려지는 먹장어는 , 지느러미 비늘, 등이 없거나 제대로 보이지 않아 민물/바다장어와 같이 어류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영양면에서 민물장어는 바다장어에 비해 양식임에도 불구 특유의 유전적인 이유로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등이 풍부하고 특히 어린이 성장과 발달, 노인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라이신이나 DHA등이 훨씬 풍부합니다. 

 

맛과 식감면에서도 민물장어가 훨씬 부드럽고 고소하며, 육질도 훨씬 부드럽습니다. 일반적으로 민물장어는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소금구이' 추천하는데, 이는 단순 구이만으로도 민물장어의 맛을 충분히 느낄 있기 때문이며, 맛의 뛰어남으로 인해 다른 양념과 함께 곁들이면 오히려 맛을 느낄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 뷔페식당에서 많이 있는 바다장어는 항상 어떤 양념이 상태로 있는데요. 이는 단순히 구이를 경우 비린 맛과 냄새로 인해 쉽게 드시지 못하기 때문이라 있습니다. 특히 비린 맛에 민감하신 분들은 더더욱 바다장어를 양념 없이 드시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겠습니다. 

 

 

민물장어가 여러면에서 바다장어 보다는 낫습니다. 그러나, 가격으로 보았을 쉽게 먹을 있는 가격대가 아닌 것도 사실입니다. 현재 민물장어집에서 장어를 드시면 1kg 적게는 6만원대 부터 10만원대까지의 가격대를 가지고 있는데요.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훌륭한 맛과 영양을 가진 장어를 보다 저렴하게 드시는 방법으로 인터넷에서 직접 구매하여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릴 있겠습니다. 민물장어의 대표 요리는 소금구이이므로 별도의 요리법이 필요한 것도 아닌데다 적절하게 드실 있도록 소스 등을 함께 배송해 주고 있으므로, 이를 적극 이용 하면, 더욱 저렴하고 간편하게 민물장어를 드실 있을 것입니다. 

 

 

<요약> 

 

가격경쟁력은 바다장어에 있으나, 외에 식감, 품질, 영양면에서, 특히 보양식 으로서는 민물장어가 좋습니다. 다만, 민물장어는 바다장어와는 달리 ''로서 섭취가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설사, 복통 우려) 

 

 

"새벽장어" 전라북도 고창군이 생산지로 서해의 바닷물이 고랑으로 밀려오면서 바다의 거센 바람까지 몰고 온다고 하여 붙여진 풍천 민물장어입니다. 풍천장어 중에서 최고의 식감과 담백한 , 민물장어의 냄새가 나지 않는 최고급 품종을 양식하여 일반적인 장어양념구이 보다는 순수한 소금구이로 드실 더욱 진가를 느낄 있는 고급장어입니다. 

 

"새벽장어" 검색하시면 관련 정보와 함께 쉽게 구매할 있으며 삼겹살처럼 집에서 편하게 구워 드실 있습니다. 기호에 따라 드실 있도록 양념장도 포함하여 배송해 드리고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에서 "새벽장어" 검색해보세요.